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탄소년단(BTS)/ 머글 아줌마가 본, 쩌는 매력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07:21

    >


    빠지고!!!이런 포효은은 나의 스타 1이 전혀 없지만 방탄 소년단을 보고 있으면 이 말이 저절로 나오고 본 인 온 다.우와..거짓없이 상당하겠다!!! 대단해!! 게다가, 내 아이에게 무수히 잔소리를 하고 있었어. 그런 보현이는 쓰지 말래요. 그래 본인, 시대가 변함에 따라 소견이 달라집니다. 그래도 평소에는 여전히 사용하지 않는 단어지만, 제1요즘은 쓰고 싶다. 이단순하고짧은단어속에얼마나본인많은의미가담겨있는지지금부터정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봉잉눙 방탄 소년단 팬들이 볼 때는 머글(팬이 없는 1반 인을 가리키는 용어)이었다. 다만 이 놀라운 그룹을 어떻게 알고 그들의 음악을 보고 들으면서 어떤 소견을 했는지 수다를 떨고 싶어졌다.어린이 그룹에 대해서는 본인이 전혀 모른다. 오링이도루 1세대인 HOT본인 젝스키스, SES, 신화, god등 정도 자신 알게 될 것이다. 아, 소녀시대, 원더걸스, 빅뱅, 카라도 알고 있어. 요즘 그룹은 이름만 알아도 멤버가 누군지 몰라 가끔 빠져드는 음악가가 생길 때 소음원으로만 들을 뿐 이들의 무대를 본 적도 거의 없다. 한번도 보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집중해서 보지 않았고 모든 것이 그와 비슷해 보였을 뿐이에요. 따라서 방탄소년단에 대한 나의 생각은 철저히 주관적이었다. 다른 그룹과 비교한 적도 없고 비교해 볼 소견도 전혀 없다.


    >


    방탄소년단이 유엔 총회에서 연설을 하지 않는다면 그들도 아직 아무것도 모를 것이다. 우리 본인이라 한 아이돌이 빌보드에 가서 1위를 하고 상을 받고, 유행가 대단했다고 소식을 들었을 때도 전혀 관심이 없었다. 특이하다 그 팬들 진짜 과격하다. 스트리밍을 되게 많이 해봤어 본인 같네. 내가 조금은 경멸해 마지않는 일등, 그리고 결과지주의 뭐 그런것일것이라는 생각. 고백하건대 본인은 아이돌에 대한 많은 편견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들이 소리악과 춤의 재능을 가졌으며, 자신이 나쁘지 않은 일과 분야에서 인정받기 위해 얼마나 본인의 열정을 점점 더 풍속화하고 노력하는가에 대한 비하 생각은 전혀 없었다. 본인, 사회 일각의 시선처럼 어린 본인으로부터 비록 엄격하게 다뤄지는 공장식 그룹생산과 소리악 차트와 방송을 점령해버림으로써 소리악과 문화의 다양성을 저해하는 요소로서의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기에, 그들을 바라보는 본인의 시선은 그리 좋지 않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다른 아이돌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방탄소년단만큼은 그런 본인의 많은 편견을 확실히 깼다. 그들은 완전히 달랐다.


    >


    '쟤네 뭐야? 왜 유엔에서 연설을 해. 연설 장면을 유튜브에서 찾아봤다. 한국 정부의 아이돌이 유엔에서 연설했다는 것 자체는 놀라운 일이었지만 내 목소리를 내라. 스스로를 사랑하라는 리더 RM의 연설 내용은 그리 대단한 것 같지 않았다. 내 호기심을 자극한 것은 전영영의 오히려 한 팬이 쓴 글이었다.연설 내용은 새롭지 않다. 그들이 음악과 뮤직을 통해서 항상 저희에게 들려주신 이 내용입니다평소 이 내용을 그들의 뮤직에 담았다고?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여기엔 뭔가 있다는 소견이 붙었고 그것이 좋은 일이라면 알아야 한다는 소견이 들었다. 그것은 일종의 직업병 같은 것이기도 하다. 내가 좋은 것을 알면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좋은 교재가 하나 더 생기기 때문입니다.유엔 연설은 9월 24하나였지만, 내가 관심을 갖게 된 것이 10월 해도 잠시가 흐른 뒤이니, 방탄 소년단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지금 단 한달 정도입니다. 할 일이 많아서 항상 가끔 부족한 나는 잠잘 때 줄이고 방탄소년단에 대해 알고 있었고, 이제 막 알 것 같다. 혹시 지나가는 아미씨가 이 편지를 보게된다면 잘모르겠지만 이해해주세요(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아는 사람들 중에는 기이세계적인 스타로 가장 유명한 보이그룹인데 왜? 라고 소견할 수도 있지만, 저처럼 그들의 존재 자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있는 법입니다.


    방탄소년단의 의미부터 살펴봤다.유명 작곡자이자 프로듀서인 발시효크가 대표를 맡아 빅 히트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오디션을 거쳐서 탄생한 방탄 소년단은 2013년 데뷔한 그 당시 평균 연령이 20대 초반의 학생들에게 총탄을 막는다는 '방탄'의 의미대로 "우리 세대가 사회적 불공평한 생각에 피프사이고 나쁘지 않은 억압 받는 것을 막고 자신들의 소리 나와 가치를 당당하게 지킵니다"라는 우이미울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룹의 영어 이름 BTS는 방탄소년단의 의미대로 "Bullet proof boyscout"의 약자로 "Beyond the scene"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들의 팬클럽 이름은 그룹 이름에 걸맞게 아미 아미.


    >


    회원은 본인 이순에서 진(킴・속징)수학(민윤기)지에이호프(정 호석)RM(조남준), 지민(팍・지밍), 뷔(김태현)정국(정 쵸은국, 이렇게 7명으로 구성됐다.본인무위키에 들어가 설명을 읽어봤지만 뭐가 뭔지 알 수가 없었다. 멤버의 얼굴과 이름을 일치시키는데 1주일 이상이나 걸렸다. 먼저 유튜브에 들어가서 그때 가장 핫했던 '빌보드 탑 소셜 아티스트' 수상 영상을 봤다. 이렇게 축하 무대 꾸민 'fake love' 무대를 봤다 그게 내가 본 방탄소년단의 첫 번째 무대였어. 이런 각도에서 찍은 영상을 보고 본인 중 가장 앵글이 좋은 팬카메라 영상(팬들이 직접 찍은 영상)을 골라 수십 번은 본 것 같다. 그런 아름다운 퍼포먼스는 일찍이 본 적이 없었다. 게다가 그렇게 격렬한 안무를 하면서 라이브를 할 생각이라고 한다. 라이브도 상당히 안정적이었다. 그때 본인은 멤버 구분도 못하고 누가 누군지도 모른 채 넋을 잃고 감상했다. 영상을 보니 시상식에 참석한 유명 셀럽들이 그 자신도 방탄과 인사를 직접 찍고 사인을 받고 싶어 했다. 외국 아미들의 열렬한 응원과 환호는 놀라움 그 자체였다. 직접 화면으로 보니 뉴스에서 듣던 것과는 사뭇 달랐다.


    >


    다소 음으로 아메리카 그ヮ, 영국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공연한 무대와 인터뷰 영상, 그리고 북미와 유럽 투어를 진행하는 동안 너무나 나는 현지의 반향을 지켜봤다.(올해 1년 동안 들은 영어보다 최근까지 BTS때문에 물어본 영어가 더 많은 것 같다.)며칠 전까지 그와잉눙 이들에 대해서 전혀 몰랐지만 최근 그들이 외국에 그와잉카 멋진 무대를 만들어 외국인들을 사로잡는 모습을 보고가슴 벅찬 자부심과 감동을 느끼고 있었다. 도대체 뭐 1이 벌어지고 있는 거지...구성원이 한명씩 눈에 들어왔습니다. 놀라울 정도로 유창하게 영어를 하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인터뷰 실력을 갖춘 RM, 길거리에서 Im your hope. You are my hope. Im j-hope라고 유쾌하게 인사하는 제이홉, world wide handsome라며 손 키스를 마구 날리는 진, 그리 길지 않은 영어로도 절대 기죽지 않고 여유 있게 인터뷰에 응하는 멤버들의 모습은 인상적인 것을 넘어 충격적이었다. 이들은 최근 세계무대에 알려진 비영어권 보이그룹이 아니라 마치 영미권 세계에 속한 사람들처럼 자연스럽고 여유로웠다. 과인은 그것이 멤버의 과인과 서로에 대한 신뢰소음에서 기인했다고 생각한다.그 인터뷰를 통해 과인은 BTS라는 그룹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떻게 과인의 노래와 소음악을 만드는 데 참여했고,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싶어 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한 인터뷰에서 RM은 (슈거였나), 우리 노래는 하인씩 따로 듣는 얘기로 앨범 전부를 한꺼번에 들어달라고 했어요. 그래야 앨범에서 하려던 이야기, 앨범 관통하는 메시지를 알 수 있다고.즉석 당시 과인은 Love yourself 結 Answerアルバム 앨범을 들으면서 이것이 어린이 돌의 앨범이라니 믿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냥 어린아이돌 노래는 조금만 들으면 시끄러워서 지워버리는데 이 앨범은 반복적으로 재생해서 듣기는커녕 계속 듣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알려면 첫 번째 소음부터 모든 앨범을 들어봐야 했습니다. 다소움 늦게 알게 된 한 가수의 앨범을 거실 음부에서 가사 그때 그때를 돌아보고 전곡을 다 듣는다는 것은 예전에 한번도 하고 본 적이 없다 1이었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음악비디오도 봤고 음악비디오 해석본도 보고 싶었습니다. 그만큼 과인은 그들이 궁금했어요.10대의 인생, 사랑, 꿈, 행복에 대한 이야기가 도우이교 있는<학교 3부작>, 그리고 더 성장하고 청년이 된 후에 겪은 사랑과 사회의 부조리 등을 다루고 있는<화양 연화>, 소년에서 청년에 대한 성숙과 성장의 고통을 다루고 있는, 그리고 마지막으로 진정한 사랑에 대한 해답을 말하고 있는까지 그 모든 노래를 듣는 동안 그와잉눙 정 이야기 많은 생각을 하고 다양한 생각을 경험하고 큰 위안을 받았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1이었다.방탄소년단은 알면 알수록 더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그룹으로서뿐만 아니라 멤버 개개인의 뛰어난 재능, 고인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완성도 높은 소음악, 멤버들이 직접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아티스트로서의 면모, 압도적인 퍼포먼스, 문학적 바탕 위에 각종 상징과 은유를 내포해 독특한 서사와 세계관까지 뒤지지 않는 음악비디오, 세계에서 가장 헌신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팬클럽 아미와 그 팬들을 향한 BTS의 사랑, 소음악 못지않은 가치관을 실천하는 모습. BTS에 대해 안다는 것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BTS는 래퍼라인과 보컬라인, 그리고 댄스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 멤버의 매력이 뛰어나다. 보통 아이돌 그룹이 유행 멤버와 비행 멤버로 과인하는 데 비해 BTS는 모드 멤버가 골고루 사랑받는 것으로 느껴졌다. 과인도 그렇고 シェ 래퍼 라인(RM슈거 제이홉) 데뷔 초 어설픈 힙합 아이돌이라는 조롱을 자주 들었다고 한다. 그런 래퍼라인이 없었다면 이들이 이렇게 효과적으로 본인의 목음과 견해를 세상에 소리 높여 드러낼 수 있었겠느냐는 견해가 있다. 래퍼라인은 힙합의 저항 정신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써 본인의 견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탄소년단이 가진 큰 재산입니다. 게다가 개개인에게도 얼마나 매력적인 멤버인가.이미 언더에서 활동했다는 거의 모든 앨범에 작사, 작곡, 프로듀싱으로 참여한 슈가와 RM, 그리고 그들에게 랩을 배웠다는 희망 다음의 제이홉 랩은 때론 밝고 따뜻하며 때론 슬프고 아름답고 때론 열정적으로 감동을 준다. 그들은 음악에 대해 거의 매일 이 일을 이야기한다. 과인은 그렇게 느꼈고, 그것이 정말로 기쁘다.미드 프렌즈로 영어를 익히고 학창시절 전국권 성적을 유지했다는 방탄 최초의 멤버이자 리더로 뇌섹남 RM, 희망 다음 당에서 눈물 많은 제이홉, 시크하지만 뮤직에 대한 열정과 멤버에 대한 사랑은 숨길 수 없는 슈가. 이들의 솔로 곡도 쟈넴 좋아하고 반복해서 듣고 있지만 랏프뮤직룰 이렇게 거듭 듣는다는 것은 쵸은스토리에 나에게 1지 구가 없었던 1입니다.정국 보컬라인(종국, 지민, 진, 뷔)의 어느 날 night, 이어폰을 끼고 길을 가다가 Butterfly의 앞부분이 과인이 되는데 어떤 목소리인지도 모르고 숨이 막혀서 잠시 멈춰서 숨을 거둬야 했어요. 도대체 어떤 목소리일까, 이렇게 서정적이고 아름답다는 이야기일까. 과인 중에 찾아보니 정국과 뷔의 목음이었다.한번은 노래의 비디오를 찾고 있었는데 Singularity를 침대에 누워서 보고 뮤직카 시작되자마자 확 1어과 앉았다. 이게 뷔의 목음이었다고? 초기 음악에서 다소 굵고 터프한 목음으로 긁는 소리까지 내는 멤버가 있다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깊은 중저음의 매력적인 음색과 R&B소울을 갖고 있다니. 그리고 최근 Love yourself 투어로 선보였던 Singularity 솔로 스테이지의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보다가 다시 한번 기절할 뻔 했습니다. 와 대박이다.단체곡으로 파트가 적어 잘 몰랐던 진의 매력은 솔로곡인 Awake와 Epiphany로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최신 트렌드라... 다른 아이들도 그럴까. 과인은 아이돌 그룹의 앨범 내에 멤버의 솔로곡이 다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따로 솔로 활동을 해야 온전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줄만 알았다. 아무튼 7명 멤버 모드의 솔로 곡 들을 수 있는 방탄 앨범은 진정한 축복입니다.사실 BTS의 보컬 중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건 지민이의 음색이에요. 첨방탄 뮤직을 들었을 때 지민이의 음색만 쫓아들었다(가끔 정국, 진과 헷갈리긴 했지만). 첨지민의 목소리를 들었을 때 새콤달콤한 맛이 살짝 풍기는 달달한 복숭아 같은 나무소리라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섬세하고 신비로운 음색은 결코 흔한 보컬이 아니었다.サム댄스라인(제이홉, 지민, 정국) 광주에서 유명한 댄서였다는 제이홉. 과인은 가끔 그의 골수가 새처럼 비어 있다는 견해를 받는다. 그의 춤은 자유로운 영혼과 같다. 그것은 그만큼 그의 실력이 달리고 나에게 가능한 1과 교은헤하고 있다. 잘은 모르지만 어린 아이돌의 중국에서 단연 최고 중 하나 아닌가 생각 실력자인 팀의 주 무용수가 있지만 결정 칠로 개인적인 욕심은 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가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황금막내로 불리는 정국은 보컬도 예쁘고 춤은 무척이나 정스토리가 예쁘다. 강렬하고 정확하다. 평소 얌전한 눈빛이었다.그가 무대에 섰을 때 뿜어내는 카리스마는 장난이 아니다.   그리고 지민아. 부산예술고등학교 현대무용과에 모드수석으로 입학했어요. 그래서인지 그의 춤은 선이 정스토리로 깔끔하다.  강렬한 안무 1시도 예술적이에요. 특히 솔로곡 'Lie'와 'Serendipity'를 부를 때의 퍼포먼스는 이것이 역시 아이돌의 무대가 딱 맞는 것 같을 정도로 환상적입니다.


    처음 그룹이 만들어졌을 때 방시혁 PD는 이들에게 본인 얘기를 하라고 주문했어요라고 말할 것이다. 그것은 언더에서 노래 활동을 하던 RM과 슈가들의 욕구와도 맞아떨어졌다. 그들의 앨범을 들으니 매우 재미있다. 흥이 넘쳐 사투리로 노래하기도 한다. 현실 참여와 사회 고발 언어도 직접적이다. 같은 세대에 전하는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는 이들이 직접 썼기에 진지하게 느껴진다.걱정만 하기엔 우리들은 꽤 젊은 오늘만은 생각했던 것보다 Go해버려-생각보다 Go중 너 마음대로 살고 있어. 어차피 너꺼야. 힘내도 말좀 해도 좋아-염상중방탄의 노래를 들은 초기였어. 어느 날, 유튜브에서 음악 방송에 자신 온 Airplane Pt 2공연 모습을 보다가 갑자기 치밀어 왔습니다. 그 무렵이 최초로 무엇인가 감정이 움직였을 때였다. 기묘하면서도 최면에 걸리는 듯한 선율과 함께 다가온 가사를 화면으로 읽다가 그들이 얼마나 자신의 노래를 사랑하는지 그 진심이 느껴져 나도 모르게 울컥했습니다. 하나 0대의 사랑, 20대의 사랑을 노래할 때도 그랬고 빠지다 본 사람 감지를 표현할 때도 그랬고 본인이 살아온 이야기는 힘들었던 과거를 말해서 사람들이 희망이 없다고 얘기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이 자리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자신 최선을 다하고 욜도욱도고 살았는지를 토로할 때도 그렇고, 모든 노래에서 그들의 묵음이 들리는 것은 쵸은이에키에 신기한 경험이었다. 그것은 그들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진정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 진정성은 뮤직비디오에서 오메라스를 얘기하며 사회의 약자, 소수자들의 편에 서서 이들과 연대하고 힘이 돼준다는 메시지에 힘을 실어줬다. 세월호 참사 4개 6가족 협의회에 기부하고, Love myself캠페인을 전개하고 유니세프 한국 위원회에 기부를 하는 등 세계의 아이들과 청소년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유니세프의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는 마리 몬드 브랜드의 제품을 착용하는 등 본인들의 노래에 다음의 긴 가치관과 메시지를 당싱로 실천하는 모습은 그들이 본인의 노래뿐만 아니라 삶의 주체로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믿음을 갖기로 했습니다.


    다르게 표현하고 싶었어. 그러나 이보다 더 적당한 표본은 없는 것 같다.압도적 퍼포먼스의 비디오와 무대에서 선보이는 퍼포먼스는 그저 ART다. 1프지앙아함에 제대로 된 비주얼을 장착한 멤버들이 정말로 저는 풍속랴은을 통해서 만든 칼 군무와 매력적인 퍼포먼스는 팬을 덱로메솔료은시키고 만다. 비록, 유튜브에서 밖에 보지 않았지만 한곡만 불러도 숨이 차오르는 격렬한 안무와 라이브 노래까지 소화하며 2시간이 넘는 공연을 이끌고 가는 그 넘치는 에당 신지와 열정은 감동 그 자체이다. 그 애들한테 산삼이라도 먹여야 하지 않을까 싶던... 한번은 꼭 그들의 무대를 보고 싶다.퍼포먼스도 훌륭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방탄의 가장 큰 무모자의 자산은 바로 음악 그 자체라는 의견이겠죠.  세계 음악의 트렌드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어쨌든 그들의 음악은 그다지 나쁘지 않고 세련되어 있으며,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높은 완성도를 가진 음악이라는 의견이 있다. 중독성이 있는 후렴구와 무의식에 녹아들어 감각과 감성에 닿는 좋은 멜로디가 가득하다. 랩과 보컬의 조화, 정교하고 치밀한 아름다움을 지닌 소리악이 든든한 배경이 된다. 한마디로 보통 노래가 너무 좋아.


    >


    당초 접했던 방탄의 뮤직비디오는 Fake Love였다. 그리고 피 땀 눈물 IDOL DNA 등을 보는데 이건 그리 간단한 스토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감각적이고 화려한 장면 전환과 세트, 그리고 방탄의 퍼포먼스는 그 자체로 속수무책으로 빠지는 마력을 지녔지만 그 외에도 무수한 상징과 비유가 감춰진 듯했다. 심지어 서로 다른 음악인데도 뮤직비디오 스토리가 반복되곤 했어요. 참 독특했어요. 그런 뮤비 스토리를 해석해 주는 유튜버들이 있었다. 그 해석을 가끔 들으면서 보니, 굉장히 관심이 있었다. 여기에는 치밀하게 계산된 이야기가 있었다. "화양연화"로부터 시작해 멤버들에게 준 캐릭터가 있고, 스토리가 있고, 수수께끼도 지고 있었다. 그 수수께끼를 그때마다 풀어가는 과정은 음악을 듣는 것과는 또 다른 즐거움을 주었다. 그중에는 BU로 불리는 방탄의 세계관을 뒷받침한다. 방탄소년단은 처음에 방탄소년단을 대하는 나에게 신기했다. 그리고 소설 데미안을 모티브로 한 성숙과 성장 이야기를 뒷받침해 주는 의 무비도 그 세계관을 확장시켜 보았는가였다. PV를 해석해주는 유튜버 분들이 몇 분 계셨는데 다들 날카로운 해석에 놀랐는데 그중 본인은 스코프라는 유튜버 해석이 너무 좋았다. 방탄의 의미, 배려, 사랑이 느껴지고 가슴이 뜨거워졌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내가 아미에 대해 느낀 인상은 정말 좋았어. 특히 외동아이(외국의 아미들을 일컫는 이 이야기)가 BTS의 sound악을 통해 자신의 삶이 변했고, 자신을 사랑하게 됐다는 이 이야기가 감동적이었다. RM도 유엔 연설에서 그런 것에 대해 어떤 책입니다. 감을 느낀다는 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 생각에 아미들은 대개 예의바르고 서로에 대한 존중의 심정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였어요. 그것은 아마도 자신들이 사랑하는 아티스트로부터 받은 영향이 아닐까. 특히 BTS가 벌이는 캠페인 같은 좋은 뜻에 참여하여 많은 기부와 선행을 베푸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그런 아미들에 대한 방탄소년단의 남다른 어린이 정성도 인상적이었다. 자신들이 이룬 모든 것을 아미에게 돌리는 겸손한 태도는 보는 이를 늘 만족시킨다. 게다가 팬에 편지 이외의 선물을 1개 받지 않는다는 공손한 거절은 정담 놀라웠다.방탄소년단은 내가 히나석을 갖고 있는 수많은 고정관념을 깨고 있었다.☆ 방탄 소년단(BTS)에 대한 코멘트를 1개만 하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직 쓸 이야기가 많이 남았는데... 많이 줄였는데도 꽤 길어져 버렸다. 아무래도 두 문장으로 본인을 올려 써야겠다. 이 문장도 그렇지만, 그 글은 이제 더욱 개인적인 상념과 생각을 위주로 할 계획이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